본문 바로가기

최신뉴스

강남·강북 도심 외국인 임대주택사업 각광

2001-03-23

-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컴팩 등 외국 IT기업 강남 테헤란로 밀집
- 뉴욕은행, 씨티은행, 도이치은행 등 금융회사는 강북 도심권 집중
- 개방 가속화 따라 회사인근 거주 선호 - 외국인 임대주택사업 인기


외국계 회사인 A기업에 다니며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B씨는 한남동 70평형 빌라에서 월 750만원의 월세를 살고 있으나 올여름 역삼동 68평형으로 이전을 할 계획이다. 삼성동의 회사가 가까운 이유도 있지만 월세가 550만원대로 비슷한 평형임에 비해 200만원 가량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례는 B씨의 경우만은 아니다. IMF 사태 이후 개방 바람에 따라 외국회사의 국내 진출이 확대되면서 기존의 이태원동, 한남동 등 전통적인 외국인 선호 거주지역이 강남과 강북 도심권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이전에는 국내에 장기체류하는 외국인들이 주로 CEO급이나 고위 경영진들로 일종의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높은 월세를 내고 이태원이나 한남동에 집중적으로 거주해왔다. 그러나 시장개방이 가속화되고 중견간부급과 일반 사원들의 국내 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높은 임대비용부담을 줄이며, 회사 인근에 주거지를 구하려는 실속파들이 등장한 것이다.

강북 도심권에는 종로와 서소문, 소공동 등지에 뉴욕은행, 도이치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 싱가코르개발은행, 씨티은행, 파리국립은행, 홍콩상하이은행 등 금융회사들이 밀집해 있으며 강남에는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컴팩, 선마이크로시스템, 모토로라 등 반도체 및 IT관련 업체들이 모여 있다. 포춘지선정 50대 기업중 국내 진출 기업수는 25개사이고 그 가운데 강남구에 한국본사를 두고 있는 회사는 12개사에 이른다.

이러한 상황에서 강남에서는 삼성동, 역삼동, 논현동, 반포가 강북에는 광화문을 포함한 평창동, 성북동, 연희동과 종로 등이 외국인 주거 선호지역으로 떠오름에 따라 이 지역에서의 외국인 대상 임대주택사업도 인기를 얻고있다.

특히 외국인 대상 임대주택은 소위 ‘깔세’라고 하여 2 ~ 3년치 월세를 한꺼번에 지불하는 관계로 수익성 높은 재테크 수단으로 초저금리 시대에는 여유자금이 있는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분야. 실제로 연 10 ~ 15%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어 5 ~ 6년 안에 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매력도 있다.

외국인들은 거실중심의 문화가 발달한 관계로 넓은 거실을 선호하며, 욕실과 화장실도 넓어야 한다. 또 파티문화가 발달해 있어 정원이 있는 주택을 찾는 것도 특징이다. 실제로 평창동과 성북동의 대지 150평, 건평 100평에 정원이 딸린 단독주택의 경우 월 1,200만원선의 월세를 받고 있다. 이런 점에서 단독주택이 들어서기 어려운 도심의 경우 대형 평형의 아파트가 임대주택에 유리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외국인 임대주택사업을 하기 좋은 곳으로 주목받는 지역은 삼성동으로 58평형 빌라가 550만원, 34평형이 350만원대에 월세가격이 형성되고 있다. 이 지역에서 최근 포스코개발의 고급 주거복합인 포스코트가 성공리에 분양되어 이 가운데 적지않은 분양자들이 외국인 대상 임대사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남광토건은 오는 3월부터 56 ~ 58평대의 고품격 아파트인 삼성동 플래티넘을 분양할 예정이며 아셈타운 내에 2001년 준공예정인 외국인 대상 장기투숙 호텔인 갤러리아 스위트 등의 등장으로 이 일대가 외국인 밀집 거주촌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이중 삼성동 플래티넘은 대형 평형에 선릉공원이 인접해 있어 공원조망이 가능한데다 최상층에서는 한강이 보이는 등 우수한 조망권을 갖추고 있다는 장점으로 투자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이외에도 강북 도심권의 경우도 3월 쌍용건설이 광화문에 플래티넘 오피스텔을 분양할 계획으로 있어 오피스와 주거의 기능을 함께 소화, 싱글로 거주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임대사업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쌍용건설은 오는 5월 분양에 들어가는 종로 내수동에 10평에서 60평대에 이르는 대규모 주거타운 중 일부 세대에 가구 및 가전제품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집기를 구비해 놓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1 ~ 2년간 장기 임대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문의
-삼성동 플래티넘 아 파 트 : 02 - 558 - 7060
-광화문 플래티넘 오피스텔 : 02 - 749 - 8885

□ 유 첨 : 외국인 임대주택 관련 자료<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