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경의선(용산-문산)복선전철
제2공구 노반공사
GyeongUi Line (Yongsan-Munsan) Section 2- Subbase Course Construction for Double Track Railway
위치 | 서울특별시 마포구 |
---|---|
준공일 | 2014 / 03 |
발주처 | 한국철도시설공단 |
공사개요 | 복선전철노반신설 L=10.462km, 구조물: 교량7개소/584m, 옹벽 5,728m 터널 1개소: NATM 898m, 개착식 400m(BOX 200m, U-TYPE 200m) |
특기사항 | 가좌역 지하 정거장 공사에는 지상에서 지하로 순차적으로 시공하는 역타(Downward)공법 국내 최초로 적용 |
서울시 가좌동에서 경기도 고양시 행신동까지 9.960㎞에 이르는 철도노반 신설공사로 교량 13개소(총연장 1.407㎞), 정거장 5개소, 입체교차 3개소 등 포함된 프로젝트입니다.
경의선 복선화 전체사업 구간 중 가장 난공사 구간으로 알려진 가좌역 지하 정거장에 비개착식 TRcM 공법과 역타(Down-Ward) 공법을 국내 최초로 적용해 안전하게 준공했습니다.